-
2020학년도 1학기 파란학기제가 마무리됐다. 한 학기 활동을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성과발표회는 생방송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진행됐다.이번 학기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에는 총 13개팀 6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스스로 설계한 도전과제를 한 학기 동안 수행했다. 1학기 파란학기 여정을 마무리하는 성과발표회는 11일 오후 생방송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마련됐다. 참여한 13개팀의 도전과제와 활동, 성과를 소개하는 영상이 상영됐다. 지도를 맡은 서형탁 교수(신소재공학과), 손정훈 교수(불어불문학과), 김민규 교수(문화콘텐츠학과)의 응원 메시지도 영상으로 함께 했다.그밖에도 학생들의 도전과제에 대한 격려와 총평을 위해 김주형 디지털엠파이어2협의체 회장, 김찬수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위원장이 현장에 참석해 박형주 총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김찬수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이번 학기 아주대 학생들의 파란학기 도전에서 눈에 띄는 프로젝트들이 있어 반가웠다”며 “에너지, 환경 등 전지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들이 앞으로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김주형 디지털엠파이어2협의체 회장은 “사업을 꾸려가고 있는 기업인으로서 학생들의 도전과제를 통해 많은 공부를 하게 된다”며 “아주대학교의 파란학기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진출했을 때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가 더 많이 육성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이어진 시상에서 영예의 훌륭한 뱃사공상은 쎄쥬씨 스튜디오에게 돌아갔다. 쎄쥬씨 스튜디오는 뉴미디어 마케팅 활용을 위해 패션필름을 제작했다. 훌륭한 뱃사공상은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팀에게 주어지는 상이다.황금실패상은 빌트인IT, Zero to One상은 EleverD가 받았다. 빌트인IT는 교내 기숙사 에너지 최적화를 통한 운영비 절감 방안을 제안했고, EleverD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소책자 제작 및 전자복약 모니터링 기기 및 앱을 개발했다. 박형주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학기였지만 도전정신과 성실함으로 잘 수행해낸 참가자들의 성실함에 박수를 보낸다”며 “파란학기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다른 이들과 나누고 공유해간다면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이어 “한 학기의 도전에 머무르지 말고, 더 이어가면서 이론적인 지지와 학술성을 강화해 나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은 스스로 제안한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학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우리 학교가 지난 2016년 도입했다. 파란학기는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도전 과제를 설계하고 실천해 학점을 받는 프로그램이다. 학교의 상징색인 파란(아주블루)색에서 따온 이름으로 알(자신의 틀)을 깬다라는 ‘파란(破卵)’과 이런 시도를 통해 사회에 신선한 ‘파란(波瀾)’을 일으키자는 뜻도 담았다.파란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제안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이 중심이 되며 이를 성실히 잘 수행한 경우 3~18학점의 정규 학점을 받게 된다. 학생들은 인문, 문화·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과제를 설계할 수 있고 학교나 교수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이를 수정해 신청할 수도 있다. 지난해부터는 ‘파란학기-extreme’를 도입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을 더욱 확대·장려하고 있다.* 훌륭한 뱃사공상 쎄쥬씨 스튜디오* 황금실패상 빌트인IT* Zero to One상 EleverD* 내일의 주인공상 별하필름* 터닝포인트상 피어나다 / 함께살다* 파일럿상 HEROZ / 킹스맨 / 파란불 * 이노베이터상 Re:act / 노력이 가상 / AMA / Army# 2020-2학기 파란학기제 신청하기
-
2330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12
- 5342
- 동영상동영상
-
-
2328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11
- 6813
- 동영상동영상
-
우리 학교가 ‘QS 세계대학평가’에서 2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QS는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으로 전세계 5500개 이상의 대학을 대상으로 매년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우리 학교는 지난 10일 발표된 ‘2020 QS 세계대학평가’에서 551~560위 그룹에 포함됐다. 아주대는 2018년 651~700위, 2019년 601~650위에 이어 올해 551-560위로 2년간 100단계 이상 올라서며 국내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 상승을 기록했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설계한 프로그램으로 학점까지 받을 수 있는 ‘파란학기제-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을 필두로 교육 혁신에 나서왔다. 지난해부터는 학생 스스로 사회·산업 문제를 발굴하고 집단 지성의 힘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파란학기-Extreme’을 출범, 영역을 확대했다. 또한 연구 분야의 혁신을 위해서 거대 연구 그룹을 지원, 빅데이터와 자율주행차 등의 분야에서 상이한 연구 분야의 교수진이 공동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왔다. 더불어 연구자들이 보다 도전적이고 장기적으로 연구에 몰입하고, 연구의 질을 우선하는 풍토 조성을 위해 신임교원 정착연구비를 확대(이공계 최대 1억원, 인문계 최대 5000만원)하고 박사후 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펼쳐왔다. 박형주 총장은 “이제 대학은 단순한 지식전수기관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며 “대학이 지식의 생산과 전수라는 전통적 역할을 넘어서 사회나 산업계의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의 벤 소터(Ben Sowter) 대표는 올해 대학 평가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대학으로 아주대학교를 꼽았다. 벤 소터 대표는 "아주대는 학계 평판도와 교육 여건 부문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괄목할 만한 순위 상승을 기록했다“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가 주목할 만한 대학"이라고 말했다. ‘QS 세계대학평가’는 매년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하며 연구, 교육, 국제화, 졸업생 4개 분야를 6개 지표로 평가한다. ▲10만명이 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학계 평판도 조사(40%) ▲약 5만명의 산업계 인사로 구성된 업계 평판도 조사(10%)가 전체 점수의 절반을 차지한다. 나머지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생당 교원 수(20%) ▲외국인 교원 비율(5%) ▲외국인 학생 비율(5%)로 평가하며 SCOPUS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대학의 연구력 지표인 ▲교원당 논문 피인용수(20%)를 산출한다. 올해 ‘QS 세계대학평가’에서는 미국 MIT가 1위를 차지했고 스탠퍼드대학, 하버드대학, 캘리포니아공대, 옥스퍼드대학이 뒤를 이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국립대(11위), 난양공대(13위), 칭화대(15위), 홍콩대(22위), 베이징대(23위) 등이 좋은 성적을 냈다. # QS 대학평가 결과 바로가기
-
2326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11
- 5881
- 동영상동영상
-
-
2324
- 작성자서정원
- 작성일2020-06-11
- 6036
- 동영상동영상
-
우리 학교 사이버보안학과 동아리 Whois(후이즈)와 HaMer(해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0년 대학 정보보호 동아리(KUCIS)’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전국에서 20개 동아리를 선정한 이번 사업에서 2개 동아리가 선정된 곳은 우리 학교가 유일하다. KUCI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전국 대학 정보보호 동아리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기술력 및 윤리관 함양을 위한 교육과 세미나, 자체 연구 활동, 취·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3년 연속 KUCIS에 선정된 ‘후이즈(회장 육지영, 사이버보안학과 3학년)’는 2015년 신설되어 개발·해킹 보안스터디, 프로젝트, 교육, 세미나 등 다양한 학술모임 개최 및 대외 컨퍼런스 참석을 통해 보안 지식과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또한, 주요 해킹대회와 공모전 출품 등 활발한 참여로 2019년에는 네이버의 개발자 상생 프로그램인 ‘Naver D2 Campus Partner’에 선정되기도 했다. ‘해머(회장 강춘구, 사이버보안학과 2학년)’는 사이버범죄에 대응해 정보보안가를 꿈꾸는 학생들이 만든 소학회이다. C언어, 네트워크, 암호학 등의 교육을 통한 보안 지식과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통한 개발 지식 함양, 심화 학습을 위한 머신러닝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2016년에는 프린터 사용관리 프로그램 EQUA를 개발, 교내 여러 단체들과의 계약을 통해 다산관, 성호관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Whois’와 ‘HaMer’ 동아리 학생들은 5월부터 12월까지 7개월간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련 실습교육과 세미나, 연구활동을 위한 도서 및 기자재, 연구활동비 등을 지원 받는다. *사진설명 - 사진 위부터 후이즈 팀, 해머 팀
-
2322
- 작성자서정원
- 작성일2020-06-05
- 6940
- 동영상동영상
-
-
2320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04
- 5541
- 동영상동영상
-
-
2318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04
- 5385
- 동영상동영상
-
-
2316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02
- 6276
- 동영상동영상
-
-
2314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6-01
- 5306
- 동영상동영상
-
-
2312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5-28
- 5316
- 동영상동영상
-
-
2310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5-26
- 5405
- 동영상동영상
-
-
2308
- 작성자이솔
- 작성일2020-05-20
- 5320
- 동영상동영상